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의적인 옥외광고 사례 4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요즘 광고는 단순히 제품을 알리는 것을 넘어, 소비자와의 소통을 중요시하고 있죠. 특히 옥외광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해요. 그럼 지금부터 네 가지의 독특한 옥외광고 사례를 살펴볼까요?
1. 맥도날드의 방향 안내 광고
첫 번째로 소개할 광고는 맥도날드의 방향 안내 광고예요. 이 광고는 네 개의 빌보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빌보드에는 "왼쪽으로 가세요", "322번 출구", "오른쪽으로 가세요", "방금 놓쳤어요"라는 메시지가 적혀 있어요.
출처 : 맥도날드
비록 맥도날드 로고는 끊겨 있지만, 소비자는 자연스레 로고의 모양새, 색배합을 통해 연상할 수 있는데요. 해당 광고는 맥도날드의 로고를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 맥도날드가 로고를 활용하는 방법이 눈에 띕니다. 특히 이 광고는 단순한 방향 안내를 넘어서,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고, 주변의 가까운 맥도날드 매장으로 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효과까지 보고 있습니다.
2. 햇볕 차단을 위한 버스 정류장 광고
두 번째 사례는 버스 정류장에서 진행된 햇볕 차단 광고예요. 이 광고는 "햇볕 노출을 줄이는 것이 피부암을 줄이는 것보다 쉽다"는 메시지와 함께 무료 선크림을 배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출처 이화브랜드커뮤니케이션
광고의 왼쪽에는 큰 포스터가 붙어 있고, 오른쪽에는 선크림을 배포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요. 선크림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공포심, 즉 피부암을 매개로 선크림의 필요성을 어필하고 있죠. 특히 선크림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선크림을 바로 바를 수 있도록 도포 장치를 함께 설치함으로써 실질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했어요.
인지를 넘어 행동까지 바로 이어질 수 있는 강력한 옥외광고 사례인 듯 합니다.
3. 삼성 Galaxy Z Flip4의 접는 광고
네 번째 사례는 삼성 Galaxy Z Flip4의 광고예요. 이 광고는 "접히나요? 당신의 휴대폰은?"이라는 문구와 함께, 접히지 않아야 할 휴대폰이지만 삼성의 휴대폰은 접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빌보드의 배경은 주변의 나무들로부터 오는 빛과 그림자가 어우러져, 광고에 다이나믹한 요소를 더하고 있어요.
특히 해당 광고에서 옥외광고 지면까지 굴곡지게 접히는 디자인을 선보여서 "flip"의 기능을 확실하게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이 광고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독특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죠.
출처: ooh news
4. BBC 드라큘라 시리즈 광고
마지막으로 소개할 광고는 BBC의 드라큘라 시리즈 광고예요. 이 광고는 "드라큘라"라는 제목이 굵은 빨간 글씨로 prominently 표시되어 있고, "흡혈귀가 나타날 경우"라는 유머러스한 경고 문구도 포함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출처 브런치 이규진
특히 왼쪽에 드라큘라 속 박쥐들의 피가 떨어지는 듯한 디자인으로 작품의 분위기를 다이내믹하게 연출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옥외광고의 지면을 평면적으로 활용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이렇게 독창적인 분위기까지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창의적인 옥외광고 사례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로고를 활용할 뿐 아니라 옥외광고의 지면 활용까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는 무궁무진한 것 같네요. 이처럼 창의적인 옥외광고는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브랜드와의 연결을 더욱 깊게 만들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독특한 광고들이 많이 등장하길 기대해 봅니다!